병원 동정(인공관절)

2019-12-21(토) 18:12
병원 동정(인공관절)

[신동아방송=조도환 기자] 다음은 네이버 백과사전에 등록된 한 병원의 인공관절 기록이다.
“66세된 ㅋ씨, 퇴행성 관절염으로 낡은 무릎관절을 새로운 인공관절로 대체하여 수영, 등산, 골프 등 다양한 운동을 할 수 있게 됐다. ”
이는 30여년간 정형외과 영역에서 눈부시게 발전된 인공관절 분야의 성과를 단적으로 표현한 말이다. 일부에서는 20세기 정형외과학 분야에서 가장 뛰어난 수술효과를 보여준 분야라고 높이 평가하기도 한다. 역사적으로 보면 과거에도 파괴된 관절을 금속, 유리, 상아, 플라스틱 등으로 대체하여 수술했다는 기록이 있으나 이물반응, 부식 등의 문제를 극복하지 못해 실패했다. 그러나 생체재료학의 발달로 1960년경 영국의 존 찬리 경이 현대 개념의 인공관절을 엉덩이 관절에 시술하면서부터 그 수술법과 재료의 발달로 현재의 진보된 개념의 인공관절이 개발됐다. 현재 인공관절 수술은 엉덩이 관절(고관절)과 무릎 관절에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고 어깨 관절, 팔꿈치 관절 등에도 부분적으로 시술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인공관절 (****병원 건강칼럼)

위 칼럼 외에 인공관절에 대한 최신기법, 최신 장비를 이용한 시술, 수술에 관한 기고를 받습니다.
앞으로도 본 기자는 인류 실생활을 파고드는 의료 관련 칼럼을 게재할 예정입니다.
의학, 약학, 의료 관련 전문인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조도환 의학전문 기자
조도환 기자 smspd1@naver.com
        조도환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이 기사는 한국관광호텔레져방송 홈페이지(http://www.hoteltv.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sdatv@naver.com